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담양뉴스 창간5주년 기획/ 【농촌 빈집】(1)

기사승인 2021.04.13  11:42:59

공유
default_news_ad2

- 특집 ‘농촌마을 빈집, 다시 불 밝히자’

농촌마을 빈집
빈집활용 게스트하우스(월산면)

 

담양뉴스는 올해 창간5주년을 맞아 지역사회 해결해야 할 가장 큰 현안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농촌마을의 빈집문제 실상을 파악하고 현실적 대안 마련을 위한 기획특집 【농촌 빈집】을 진행한다.

기획특집 【농촌 빈집】은 ‘농촌마을 빈집, 다시 불 밝히자’는 제목으로 월 2회 이상 특집기사로 보도하며 현재 담양군 관내 12개 읍면 농촌마을의 빈집 현황 및 관리상황, 담양군의 정책, 그리고 농촌빈집 활용사례(귀농귀촌주택·민박·게스트하우스·마을공동공간) 등을 발굴·취재해 지면에 지속적으로 게재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갈수록 늘고 있는 농촌마을 빈집문제 해결을 위한 마을주민 의견과 타지역 선진사례 제시, 활용방향, 그리고 분야별 전문가 칼럼을 통한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해결책 모색에 나설 방침이다. 

담양뉴스가 창간5주년 기획특집으로 진행하는 【농촌 빈집】 ‘농촌마을 빈집, 다시 불 밝히자’는 본지 기자의 현장취재를 통해 관내 농촌마을의 빈집 실태와 함께 마을주민들의 여론을 살펴보고 가장 현실적이고 실효적인 대안이 무엇인지 파악해 이를 빈집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진행하는 농촌마을 회생 프로젝트이다. 

현재 담양의 농촌은 마을마다 보통 2∼3채씩 빈집이 방치되고 있으며 이에대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마을환경의 황폐화가 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이들 빈집들이 장기간 사람이 살지 않는 공가·폐가로 방치되면서 건물의 붕괴는 물론 생활폐기물 투기와 오염, 잡초방치 등 흉가로 전락하며 마을의 생활환경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도 높다.

실제로 본지가 최근까지 관내 12개 읍면 농촌마을 여러 곳을 답사, 취재한 바에 의하면 대부분의 마을에 빈집들이 존재하고 오랜시간 사람이 살지 않은 빈집들은 본채나 부속건물 지붕과 벽체가 무너지거나 일부 파손된 채 그대로 방치중인 곳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관련해 담양군 빈집정보에 의하면, 2019년 관내 12개 읍면을 통틀어 빈집은 259동, 2020년에 132동으로 다소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으나 본지 취재결과, 실상은 이 보다 훨씬 많은 빈집이 방치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적게 잡아도 최소 500동, 최대 1,000동 가량 빈집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빈집의 상태에 따라 활용 가능한 것도 절반 이상은 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빈집문제 해결을 위해 담양군은 그동안 홈페이지 빈집 정보를 통해 도시민이나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빈집의 임대·매매를 알선하고, 관광지 주변과 도로변 등 미관을 크게 저해하는 빈집 정비사업 등을 추진해 왔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담양군은 또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빈집 활용 소득사업’을 추진했지만 이 또한 일회성 지원에 머물러 실효적 빈집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현재의 담양군 빈집 대책은 체계적이고 실효적인 정책이라기 보다는 기본적 현황파악 수준, 가시적 성과없는 전시행정 수준에 머물러 있는데다 이마저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어서 차제에 관내 농촌마을 빈집에 대한 보다 깊은 정책적 고려와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이에따라 본지는 【농촌 빈집】 문제가 지역사회 가장 시급한 현안 중 하나임을 인식하고 관내 12개 읍면 농촌마을 빈집 현황과 활용사례, 향후 대책에 대해 기획특집으로 심층취재, 지속적으로 보도할 방침이다. / 장광호 편집국장

■ 특집기사 연재 
1. 담양뉴스 창간5주년 기획 【농촌 빈집】 프로젝트 소개 
2. 담양의 농촌마을 빈집, 어떤 상황인가(기본현황/실태)
3. 담양의 농촌마을 빈집, 어찌 하고있나(담양군정책/활용사례)
4. 담양의 농촌마을 빈집, 어떻게 할 것인가(인터뷰-마을이장/활용방향)
5. 담양의 농촌마을 빈집, 이렇게 하자(종합편/전문가칼럼)

■ 전문가 칼럼(본지 칼럼진) 기고 
① 농촌마을 빈집, 마을문화공간 활용
② 농촌마을 빈집, 마을창착공간 활용
③ 농촌마을 빈집, 마을자치공간 활용
④ 농촌마을 빈집, 마을소득공간 활용
⑤ 농촌마을 빈집, 마을교육공간 활용
⑥ 농촌마을 빈집, 마을복지공간 활용
⑦ 농촌마을 빈집, 마을자원공간 활용
⑧ 농촌마을 빈집, 마을공유공간 활용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