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칼럼/내년 지방선거 공천권은 군민에게 주어야 한다. 

기사승인 2021.11.09  12:59:09

공유
default_news_ad2

- 박환수 칼럼위원

내년 3월에 치를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 여야 정당은 수많은 토론을 거쳐 최종 후보를 결정했다. 수차례에 걸친 다양한 토론회를 언론사가 주관이 되어 실시했고 여론조사 기관은 매주 후보를 대상으로 지지도를 발표했다.
이를 지켜 본 국민들은 후보들의 공약을 비교할 수 있었고 외적으로 풍기는 호감도 뿐 아니라 약점이나 떠도는 비리까지 알 수 있었다. 앞으로도 선거전까지 각 당에서 선출된 후보자들끼리의 대선토론회나 선거운동 등의 과정을 통해 후보자들의 공약과 능력을 국민들이 계속 검증해 나가면서 지지 정당과 후보를 결정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언론은 이를 시시각각 자세히 전달하면서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고 뜨거운 관심과 열기를 이끌어 나갈 것이다. 

대선을 치르고 나면 3개월 후에는 지방선거가 있다. 대선후보들의 경선 열기를 중앙 언론들이 전하고 있다면 지방선거 후보들 간의 경선 진행과정은 지방신문이 맡아서 할 것이다. 지난주에 지역신문사는 모처럼 군민들에게 큰 관심거리를 제공했다. 담양군에 있는 5개 지역신문사가 내년 지방선거 이전에 군수 경선에 참여할 예정인 5명을 대상으로 입지자 적합도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반응은 다소 의외라는 의견들이 많았다. 그동안 군수는 정당 정치인을 거치거나 공무원 출신이 조직력이나 인지도에서 유리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결과는 오래 동안 지역 내에서 금융업을 했던 사람이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의외라는 것은 과거와 다르고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조사결과에서 후보자들은 지지율이 공개되었다는 점에서 그동안 이름 알리기 방법이 적절한 것인지 분석들을 해야 할 것이다. 

대선후보들은 소속 정당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국민들은 각 정당을 이해하고 있고 그 정당이 정치를 잘하고 있느냐 여부가 후보 지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여기에 후보자들은 토론회나 잦은 언론 노출로 자신들의 능력과 공약에 대해 국민들의 평가를 받을 수 있어 여론조사 결과는 공정성만 보증된다면 당선과 직결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지역 군수 선출은 약간 다른 면이 있다. 이번 여론조사를 보면 민주당이 92.5%로 지역 특성상 단일 정당의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어 후보자들은 민주당원이 아니면 당선 가능성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선은 정당공천부터 국민이 직접 선출하는 방식이지만 지방선거는 민주당의 공천 과정을 통과해야 하고 민주당의 공천을 받으면 당선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후보자들은 공천권에 최우선적으로 매달려야 한다. 이번 대선후보 선출처럼 민주당에서 공천권을 100% 국민에게 넘겨주지 않으면 발로 뛰는 선거나 여론조사는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번 기회에 민주당에게 요구한다. 정치는 갈수록 민심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여당의 지지율은 야당에 한참 밀리고 있다. 그것은 민심과 다른 방향으로 여당의 정치가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선후보자 결정을 오로지 당원과 민심의 여론조사 결과로 처리했던 경선방법을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그대로 적용하여 민심의 지지를 회복하기 바란다. 그래야 후보자들이 더욱 민심의 지지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내 지방을 이끌어 갈 사람을 내손으로 뽑는 그게 풀뿌리 민주주의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

담양뉴스 webmaster@dnnews.co.kr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