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칼럼/ 방역패스 정책과 백신 부작용 사이에서

기사승인 2022.01.03  14:36:29

공유
default_news_ad2

- 박환수 칼럼위원

엄청난 확진자 수, 수시로 휴대폰을 정지시키는 안전문자, 방역패스로 일상생활을 통제하는 무섭고 무거운 소식으로 새해를 시작한다. 
코로나에 걸렸어도 병상을 못 찾아 해매고 있다는 이야기나, 코로나 환자 병상확보를 위해 장기입원 중인 중환자를 내쫓고 있을 정도로 병상의 부족이 심각하다는 이야기, 백신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는 언론에서 내보내지 않으면 모르고 넘어가는 세상이다. 
그렇게 추경까지 해가며 재난지원금 뿌리고 국민의 고통과 함께 하겠다는 정책들이 병상 관리하나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게 실망스럽다. 2차 접종 마치니 3차 접종 받으라하고 안 받으면 마트도 갈 수 없는 일상생활의 통제정책이 언제까지일지 걱정스럽다. 1년으로 알았던 접종 간격은 6개월로, 다시 3개월로 단축시키는 정부의 방역정책은 행정명령을 이용하는 독재에 가깝다. 

지금 정부는 부시터샷만이 이 난국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방역패스 카드를 들고 반 강제적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 그렇지만 접종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은 것 같다. 대부분 국민들이 백신을 맞았음에도 감염자는 더 늘어났고, 백신을 맞고도 죽는 사람이 많다는 통계가 이를 뒷받침한다. 여기에 크게 부각되지 않고 있지만 백신부작용으로 인한 사망과 고통을 두고 시위하는 사람들도 많다. 학부모들은 청소년 접종에 대해 선택권을 달라고 시위를 한다. 어떤 의사들은 예방 백신에서 이물질이 검출되었다고 하고, 백신을 맞으면 자연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맞지 말라는 얘기를 한다. 정부는 코로나에 대한 가짜 뉴스에 속지 말라고 하지만 소문에 관심을 갖는 것은 정부의 발표가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다. 

얼마 전 백신 4차 접종이 진행 중인 이스라엘에서 접종이 미뤄지거나 취소될 수 있다는 뉴스가 있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뉴욕타임스에서는 이스라엘 일부 과학자들이 주사를 너무 많이 맞으면 면역 체계를 피로하게 하고 오히려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는 신체 능력이 손상되는 역효과를 낼지 모른다는 주장이 있다고 했다. 이스라엘에서 벌어지는 민간연구기관과 정부 간에 심각한 백신 부작용에 대해 진실공방이 있다는 것을 우리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지금 SNS에서는 응급실에서 코로나 환자를 상대하는 의사가 올린 글이 관심을 끈다. 왜 확진자가 많고 병상이 부족하고 의료진들이나 환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느냐는 현실 이야기다. 이야기가 길지만 핵심은 이런 것이다. 우리 몸은 바이러스가 들어와도 스스로 치료하고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는 사람만 검사를 받으면 감염자 수는 대폭 줄어들게 되며 코로나 환자라고 감기환자와 치료방법에서 큰 차이가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코로나도 증상이 있으면 감기처럼 병원진료 받고 약 먹고 치료하면 된다는 것이다. 중증이 되면 마찬가지로 일상적인 중증치료 방법을 쓰면 되는데도 별도로 격리를 하는 이런 복잡한 절차가 오히려 환자를 더 위중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지금 독감환자가 없는 것은 통계가 없는 것이지 환자가 없는 것도 아니라는 말도 덧붙였다. 감기가 유행하면 마스크 쓰고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기저질환자는 조심하면서 살듯이 언젠가는 코로나도 그렇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제 재난지원금과 방역패스 카드를 들고 추가접종과 청소년 백신접종을 밀어붙이는 정부도 백신부작용과 백신효과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도 들어주어야 한다. 곧 치료제가 수입되어 비싸지만 환자에 투여한다는 소식에 조금 기다려 약 먹겠다는 사람들도 많다. 코로나로 정치한다는 오해를 받지 않도록 여기저기서 힘들어 하고 불평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도 경청하는 새해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