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담양알기1/ 담양이야기(40) 담양의 제4대 대통령 선거①

기사승인 2022.01.10  13:19:05

공유
default_news_ad2

담양이야기(40)/ 담양의 제4대 대통령 선거①

● 야당 탄압의 형태 이모저모
제4대 대통령선거 3월 15일 며칠을 앞두고 민주당 담양사무소 피습과 창평에서 발생한 선거 방해사건과 관련 당시 선거대책 부위원장은 “사무실 습격사건의 동기는 전혀 모르겠다. 오로지 법의 공정한 조치만을 바랄 뿐이다.”고 했다.
이에 담양경찰서장은 “유감스런 일이다. 선거법에 의거 엄중 처단하겠다.”고 했다. 

이러한 와중에서도 대형 확성기는 군내 곳곳에서 비방과 욕설이 난무했고 전 공무원은 물론 경찰과 사회단체는 자유당의 이승만 대통령후보 득표공장에 동원되었다. 청년단체는 ‘자유당’ 완장을 두르고 가가호호를 방문하며 대통령에 이승만, 부통령 이기붕을 찍어야만 산다고 선전하고 다녔다.
  
농촌지방에서는 야당인 민주당에 가까운 의심을 받거나 자유당에 비협조적인 태도만 보이면 밀주(密酒) 단속을 빙자해 방안까지 뒤집고 불법채취란 구실 하에 소나무 가지와 화목(火木)에 쓰이는 연료용 나무만 발견하면 삼림법 위반으로 묶어 경찰서에서 출두 통지서를 발부하여 생활에 크게 불편을 주거나 심지어 과중한 벌금을 부과하는 등 야당에 대한 탄압은 투표일 1주일을 남겨놓고 더울 노골화 되었다.
또한 지방의 지도자와 유지(?) 라고 자칭한 인사들이 부정선거에 앞 다투어 선봉에 나섰고 60년 3월 5일 밤에는 담양동국민학교에서 3·1절 경축 ‘군민 위안의 밤’이 담양경찰서 주최로 개최되어 공공연한 선거운동이 전개되었다.

각 읍면에서는 자유당 담양군당 간부와 면책(面責)을 비롯한 지서장까지 참석하여 지역 유지 및 이장(당시는 구장)까지 동석한 주지육림의 연회석이 베풀어졌다.
이와는 반대로 야당에 대한 탄압은 노골화되어 경찰서를 비롯 각 읍면 지서에는 선거법 위반, 폭력배라는 죄명으로 또는 통행금지 위반 등으로 끌려오는 사람은 대부분이 야당 또는 C급(여야 구분으로는 A급은 극 친여세력, B급은 준 친여세력, C급은 극 야세력, D급은 야당 동조세력) 등으로 나누어 탄압의 등급이 정해져 이들 C급은 항상 미행자가 뒤따르고 D급은 수시 감시 대상자였다.
한마디로 여당인 자유당 무법천지에서 합법적인 보호를 받았고 야당인 민주당은 불법만을 일삼은 인간의 탈을 쓴 범죄자로 몰았다. 
특히, 당시의 최인규 장관이 광주를 다녀간 후 자유당과 경찰서 담양군청의 일부 간부 등은 기고만장 온 세상을 마치 자기들이 좌지우지하는 착각의 세상이 되기도 하였다.
게다가 민주당 대통령후보 조병옥 씨의 사망소식이 알려지자 자유당 담양군당을 비롯한 각급기관 및 일부 사회단체는 ‘잔칫집’ 분위기인 반면 야당의 민주당은 초상집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다수의 군민들은 여당의 불법적인 폭거를 음으로 양으로 비판하고 음성으로 민주당 동정표(?)가 우리 담양에서는 다수표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후보자 서거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러나 뜻 있는 유권자는 기권으로 무언(無言)의 저항과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3월 15일 투표결과 전남 선거인수 1백52만591명 중 자유당 이승만 후보는 1백39만8,887표를 얻어 득표율이 무려 99.06%에 달했고 담양의 경우 총 유권자 5만1,241표 중 투표자 수는 5만1,076명으로 득표율 99.6%로 집계되었다.
담양군의 투표기권자 수는 불과 165명으로 집계되어 20~30%이상이 조작되었음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로인해 담양을 비롯 전국적으로 3·15 부정선거에 대한 국민의 분노의 불길이 타오르기 시작한 것은 3월 20일경으로 생각된다.(출처 : 이해섭의 담양이야기-향토문화연구회 간) / 담양뉴스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