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담양뉴스 창간6주년 기획/【대나무】(5)

기사승인 2022.08.01  16:30:24

공유
default_news_ad2

- 특집/ 대나무, 담양의 보물로 남을까?

담양뉴스는 올해 창간6주년을 맞아 대나무골 담양의 대표적 특산물이자 부존자원인 【대나무】를 특집기사로 재조명 한다.
담양뉴스가 창간6주년 특집으로 진행하는 【대나무】는 ‘대나무, 담양의 보물로 남을까’ 라는 제목으로 몇 차례에 걸쳐 연속 보도할 예정이며 담양의 대나무, 그리고 대나무산업이 우리 담양에 가져다 준 다양한 혜택과 더불어 향후 대나무산업의 미래전망을 살펴볼 방침이다. /편집자 주.
------------------------------------------------------------------------------------------------------
담양군은 지난 2002년 민선 3기 들어 <대나무신산업> 정책을 통해 오랜기간 침체됐던 우리지역 대표적 부존자원인 <대나무>를 새로운 지역특화 소득사업으로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이후 20년 가까이 담양의 대나무와 대나무산업은 ‘죽녹원’을 필두로 한 관광산업 발전과 더불어 대나무 소재를 활용한 ‘대나무신산업’ 활성화로 우리 담양의 지역 브랜드 가치를 대내외에 크게 상승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민선 8기 담양군정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점에서 지난 20여년간 주요정책으로 추진해왔던 <대나무>가 연속성을 갖는 담양군의 주요정책으로 이어질 것인지는 미지수다. 
아울러 담양군이 그동안 대나무숲 확대, 조성에 심혈을 기울여왔으나 최근들어 관내 곳곳에서 대나무숲을 훼손하는 개발행위가 눈에 띄게 늘고 있어 과연, 우리지역 특산물이자 부존자원인 대나무가 담양의 보물로 계속 남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우려도 낳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지난 민선3기 이후 민선7기까지 대단히 영향력 있는 지역발전을 가져다주었을 뿐 아니라 적지 않은 부(富)를 창출한 담양의 부존자원 <대나무숲>의 지속가능한 보존 여부와 함께 <대나무>에 대한 가치 재조명을 통해 군민들의 관심과 지역사회 여론을 새롭게 환기시키고자 한다. 

⑤종합편/ 인터뷰

● 담양 대나무의 미래
담양군의 <대나무신산업화> 정책은 대나무를 활용한 다양한 신상품의 연구,개발로 이어져 기존의 죽세산업 분야는 물론 농업분야, 식품 및 의약 분야, 건축인테리어 분야, 관광분야 등에 접목되고 그 경제적 가치를 인정받음으로써 담양 대나무산업 제2의 부흥기를 열게 되었다.

즉, ‘담양’과 ‘대나무’를 국내외에 다시 한번 새롭게 부각시키는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자리매김 하게했다. 무엇보다 대나무신산업화 정책의 가장 큰 결실로 부상한 것은 바로 담양관광의 일번지로 자리매김한 <죽녹원> 이었다.

담양의 특산물인 대나무와 대숲을 잘 가꿔 대나무생태공원으로 조성한 <죽녹원>은 관광객 200만명이 찾는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 담양 죽녹원의 대나무숲은 담양을 대나무로 유명한 고장으로 다시한번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담양” 으로 만들었다.

▲대나무 신산업 제품

이처럼, 담양군이 민선3기에 시작한 <대나무신산업> 정책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지않은 성과를 거두며 성공을 이어가는 듯 했지만 민선 4기에 들어 주요 정책에서 제외되면서 한때 시들해지는 시기를 맞이하게 됐다가 다시 민선 5기 이후 민선 7기 까지는 재추진의 동력을 얻게 된다. 특히, 담양 대나무밭이 대나무 품목으로는 세계 최초로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됨으로써 전통 농업기술, 문화·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2020년 6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서 운영하는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된 것이다. 담양 대나무밭은 지난2013년 전라남도 중요농업유산(제3호) 및 2014년 국가 중요농업유산(제4호)으로 지정된 이후 줄곧 세계 중요농업유산 등재를 준비해 왔으며 마침내 세계 중요농업유산에 지정됐다. FAO 세계중요농업유산 과학자문그룹이 담양 대나무밭 농업의 자연친화적 토지 이용, 전통 농업기술, 아름다운 농업문화경관, 죽신제 등 문화ㆍ사회적 가치를 인정해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한 것이다. 

담양의 대나무와 대나무밭이 전라남도와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된 것은 그만큼 담양의 대나무가 가지고 있는 지역 부존자원으로써 다양하고 독특한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평가에 다름 아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한 대나무고장 담양의 지역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관광자원 개발과 문화콘텐츠 활용, 지역경제 활성화 등 <세계적인 대나무 도시>로써 담양의 위상을 크게 부각 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론, 대나무는 현재를 넘어 미래자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자원이다. 
대나무는 친환경 미래소재로 평가받으며 세계적으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소재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러한 대나무의 가치는 환경적, 문화적, 사회적 가치로 입증되고 있다.
이렇듯 담양에서의 대나무의 가치는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지역경제에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해도 지나침이 없다. 따라서, 담양은 대나무가 가장 중요한 지역발전의 관건이 되는 부존자원, 그리고 보물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민선 8기 담양군의 대나무 정책은?
담양뉴스가 창간6주년 기념행사 일환으로 지난달 26일 개최한 이병노 군수 초청 ‘민선8기 담양군정의 방향은?’ 【타운홀 미팅】에서 파악한 민선8기 담양군의 대나무 정책은 우선, 기존 행정조직 <대나무자원연구소> 폐지에서 그 방향성을 알 수 있다.

대나무자원연구소는 ‘대나무’의 지속가능한 연구를 통해 대나무와 대나무신산업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타진하고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설치된 행정기구였으나 민선8기 담양군이 이를 폐지하고 연구기능을 농업기술센터로 이관한 것은 그만큼 기능과 역할이 축소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이병노 군수가 ‘민선8기 대나무 정책’에 대한 답변에서 대나무의 가치가 재조명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더불어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제2일반산업단지에 대나무신산업 업체들을 유치하는 등 예전의 대나무산업 중심지였던 담양의 위상을 되찾아 나가겠다고 밝힌 바, 민선8기 담양군의 정책방향이 아직은 지역 부존자원인 <대나무>의 중요성과 정책적 성과를 이어나가겠다는 일단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앞서 설명한 ‘대나무’의 연구기능 축소와 더불어 향후 죽림농가 육성지원, 담양죽세공예의 전통과 맥을 잇거나 새로운 대나무산업을 부흥시키는 것에 대한 뚜렷한 공약이나 정책방향이 제시되지 않아 민선8기 담양군의 대나무 정책은 당분간 우선순위에서 밀려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끝) /장광호 편집국장

▲만성리 맹종죽 대나무숲

●인터뷰
김일태 (사)한국대나무발전협회 회장 & 전남대 연구석좌교수

“대나무, 담양의 보물로 남을까?” 
담양뉴스의 특집기사에서 담양군은 민선 3기부터 대나무의 브랜드 창출과 대나무산업의 투자로 담양 생태도시로 이미지를 크게 변모하고 지역특화 소득창출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는 점을 거론하고 있다.  

담양은 한국 죽림면적의 25%를 차지하고 있고 국내 자생종을 비롯한 148종을 지닌 풍부한 대나무 자원을 활용하여 전국 최우수 대나무축제 선정을 비롯해 죽녹원 등 지역 관광상품화 성공, 대나무신산업으로 대나무의 가치를 극대화했다.

또 2015년 세계대나무박람회와 세계대나무총회(WBO)을 개최하는 등 대나무밭의 역사성과 경관, 생물다양성, 재배기술, 소득창출 등에서 세계적 우수성을 인증받았고 이를 계기로 2020년 6월 UN식량농업기구(FAO)의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를 구축하였다.  

이제 민선 8기에 들어서는 민선 3기부터 시작되어 그동안 축적된 대나무의 글로벌 가치를 군민의 행복한 삶과 직결시키는 정책을 고안하여 대나무 브랜드 가치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온-오프라인의 축제와 관광, 문화 활동을 구상하여 오프라인에서는 군민 참여형과 관광객 체험형으로, 온라인에서는 담양의 문화와 정원, 세계중요농업유산과 대나무신산업적 가치를 소개하는 베타버스 축제로, 글로벌 축제로 도약하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한다.   

그리고, 대나무산업은 전통 죽세공예품과 기후변화의 대응 식물로 미래의 산업(화장품 원료, 대체플라스틱 등)으로 육성함으로써 전통과 미래를 함께 어우르는 6차 산업의 대나무 특화산업단지 조성 외에 조경과 정원 산업클러스터를 결합해 구축하는 제2의 대나무신산업 추진으로 지역 일자리와 소득 창출에 기여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 특집기사 연재 
1.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담양은 왜 대나무로 유명한가?
2.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담양 대나무와 죽세공예, 그 유래와 역사
3.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담양 대나무산업의 현주소 
4.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담양의 대나무, 미래는?
5. 담양뉴스 창간6주년 특집 【대나무】 종합편/ 인터뷰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