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더불어 사는.... 다문화가족】 ⑯ 정상들에게도 대접하는 베트남 전통 샌드위치 ‘반미’

기사승인 2023.06.02  14:43:34

공유
default_news_ad2

담양뉴스는 지역사회 공동체일원으로 생활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일상과 문화를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 우리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건전하고 행복한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사는.... 다문화가족】은 ‘세계문화체험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는 본지 양홍숙 전문기자가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한 정보와 내용을 월1회 지면에 게재합니다/ 편집자 주
--------------------------------------------------------------------------------------------------------

⑯ 정상들에게도 대접하는 베트남 전통 샌드위치 ‘반미’

▲반미

최근에 베트남 문화 수업 의뢰가 추가로 들어왔다. 그래서 나와 함께 수업할 베트남인이 필요했기 때문에, 작년에 내가 광주광역시 서구 가족센터(구 다문화센터)에서 진행한 다문화 강사양성과정에서 배출한 나의 제자들에게 전화했다. 그러나 한 명은 미용기술을 배우고 있고, 다른 한 명은 오전에 약속된 베트남 문화 수업이 있고, 또 다른 한 명은 일하고 있어서 모두 시간을 낼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연락한 광주대학교에 다니는 베트남 친구마저 병원 입원 중이라서, 이번에는 서구 가족센터의 제자에게 친구를 추천해달라고 했다. 이렇게 해서 오후에는 나주 가족센터에 근무하는 정~~선생님과 만나게 되었다. 

수업 준비차 만난 정~~선생님은 베트남 문화 수업 교구를 한 아름 가져왔고, 어린이집 수업경험도 있어서 단번에 수업 관련 얘기를 나누었다. 열정적으로 영암과 무안까지 자가용으로 와서 수업해주었는데 한국어 수준도 높고 수업 진행도 아주 매끄러웠다. 열심히 사는 정~~선생님에 대해 궁금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정~~선생님은 한국어를 잘하기 위해 가능한 베트남사람들보다 한국 사람들과 만났다. 이 말을 들을 때 나의 프랑스 시절이 연상되었다. 나도 프랑스 생활 초기에는 프랑스어를 더 잘하기 위해 외국인들 위주로 만나 프랑스어를 더 연습했었다. 

정~~선생님은 한국어를 잘하기 위해 드라마를 보면서 대사를 적어 외우면서 독학한 것이 더 많다고 했다. 이렇게 5년 전 이미 토픽 4급을 획득했다. 선생님은 지금 한전과 함평중학교에서 베트남어 강사를 하고 있고 나주 가족센터에서 어린이집 베트남 문화 수업을 하고 있다. 앞으로 전문 베트남어 강사와 베트남 문화 수업 강사가 목표다. 

한국살이 10년 동안 어려운 점이 무엇이었는지 물었다. 한국어가 안될 때 많이 힘들었고, 그다음은 3차까지도 연결되는 한국의 회식문화에 적응하기 어려웠다고 했다. 왜냐면 베트남 회식은 1차까지만 참여하고 2·3차 참여는 자유이기 때문이다. 요즘 힘든 점은 바빠서 쉬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라고 했다. 주중에 열심히 일하고 주말에는 ‘다문화 엄마 학교’에 다니느라 개인 휴식 시간을 낼 수가 없다는 것이다. 

다문화 엄마 학교는 자녀가 초·중학생인 이주민 엄마들이 자녀들의 교육과정을 배우는 것으로, 2015년에 생겨서 매년 모집하며 현재 11기생이 학습하고 있다. ‘다문화 엄마 학교’에서 이렇게 배워서 검정고시를 보기도 한다니 정말 대단한 엄마들이면서 사회인들이다. 보통 엄마들은 소화하기 힘들 것 같은 과정을 ‘육체적으로는 피곤하지만 마음으로는 아주 즐겁고 뿌듯하게 배우고 있다.’고 하니 말이다.

정~~선생님이 열심히 사는 상황을 듣고 나니 ‘반미’가 생각난다. 집에 돌아와 냉장고 뒤져서 간단한 재료로 베트남 샌드위치를 만들어 맛있게 먹었다. 반미를 먹으면서 2020년 2월 코로나로 인해 갑작스럽게 베트남 병원에 격리된 대구발 다낭행 관광객들이 식사로 제공된 ‘반미’를 ‘빵조각을 식사라고 제공했다.’고 해서 흥분한 영상이 우리나라 방송으로 송출되어 양국 간의 관계가 긴장되었던 해프닝도 생각난다. 오바마·트럼프·김정은 등의 정상들에게도 제공되었고 현재는 우리나라 인터넷쇼핑가에서도 판매 중일 정도로 중요하고 맛있는 베트남 전통음식을 몰랐기 때문일 것이다.

▲반미 재료

반미 만드는 방법
참고 영상: https://youtu.be/Cazn1xVpE3o 베트남 샌드위치 반미 만들기 쿠키키친(화니주방)
(1) 설탕·식초 각각 3큰술, 소금 1작은 술을 섞은 물에 당근 중간크기 1개·무 중간크기 1/2개를 채 썰어 1시간 절인다. 
(2) 고기 양념으로 간장·설탕 각각 3큰술, 굴 소스·올리고당·다진 마늘 각각 1큰술씩 섞은 후 생강·후추가루 각각 1/2작은술씩 넣고 다시 섞는다.
(3) 2번 소스에 돼지고기 앞 다리 살 300g을 넣어 1시간 이상 재운다. 
(4) 빵에 바를 소스로 마요네즈 2큰술, 설탕·스리라차 각각 1큰술, 피쉬 소스1/2큰술을 섞는다.
(5) 오이와 토마토는 나박나박 썰고 고수도 준비한다. 
(6)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고기를 센 불에 볶는다. (그 다음에 토치 불로 그을려 불맛을 내도 좋다.)
(7) 바게트(냉동 바게트라면 180도에 5분 굽는다.)를 톱칼로 반으로 갈라서 빵 한 쪽에 리예트(파테,rillette)를 바르고 다른 쪽에 스리라차마요소스 바른다.
(8) 상추를 깔고 고기·당근 무채·오이·양파를 올리고 고수를 올리면 된다. 매운맛을 좋아하면 청양고추도 올릴 수 있다.

※위의 ‘반미’ 만드는 방법은 영상의 내용을 적은 것이다. 나는 시중에 나오는 소스를 좋아하지 않아 소금과 액젓으로 간을 하고 스리라차·굴소스·마요네즈·파테·올리고당 등은 사용하지 않았다. 이렇게 만든 ‘반미’ 맛이 담백하고 가벼워 좋았다. /양홍숙 전문기자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담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