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뉴스 광주판】은 인근 광주시에 거주중인 담양출신 향우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광주시정을 비롯 북구·남구·동구·서구·광산구의 대민지원 정책과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유익한 생활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광주에 정착해 열심히 삶을 꾸려가며 생업에 종사중인 다양한 분야 향우들의 동정을 〈광주 속 담양사람들〉 코너를 통해 소개합니다.
(기사제안/취재요청: 061) 381-8337∼8 담양뉴스)/ 편집자 주.
--------------------------------------------------------------------------------------------------------
광주속 담양사람들(22)/ 【가온 클린에어존】 민문식 대표
(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정로 38번길 19-11 1층 101호/문의: 0507-1494-1617)
“에어컨 청소, 얼마나 자주 하고 계시나요?”
여름을 바쁘게 준비중인 민문식 대표
▲민문식 대표 |
에어컨을 청소하지 않은 상태로 가동하면 에어컨 내부에서 증식한 세균과 곰팡이가 그대로 바람과 함께 배출되어 건강에 해를 끼치고 에어컨의 성능도 떨어져 전기소비가 증가하게 되므로 꼼꼼하게 청소 후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코로나19 이후 “에어컨 바람 정도야” 했던 과거와 달리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나 곰팡이로 인한 호흡기 질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작년보다 더 더울 것이라는 기상전문가들의 예상 속에 다가오는 여름을 바쁘게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담양 금성면이 고향인 냉난방기 에어컨청소 전문업체 ‘가온 클린에어존’ 민문식 대표(35세, 창평고22회)를 만나 인터뷰했다.
■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 담양군 금성면 대성리에서 태어나 금성초,금성중,창평고를 졸업했습니다.
담양이 많이 변했습니다. 유년시절 담양읍내로 가기 위해 자전거를 타고 가로수 길을 지나 다녔었는데 지금은 가로수 길이 유명한 관광지가 되어 차를 타고 지나다닐 때 마다 새롭습니다.
■ 가온 클린에어존은 어떤 업체인가요?
▲에어컨 청소전문업체 |
☞ 냉난방기 에어컨 청소 전문업체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에어컨을 분해하고 세척하고 다시 조립하는 일입니다. 가정집이나 상가,사무실,학교, 관공서에서 사용하는 모든 에어컨의 청소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분해해서 세척하고 다시 조립하는 일이 어렵지 않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일반인은 할 수 없는 전문 서비스 기술직입니다. 저도 초창기 때 경험부족으로 긴장해서 실수도 많이 하고 몇 번 에어컨을 고장 내 에어컨 값을물어 주기도하였습니다 그런 과정들이 밑거름이 돼 더 꼼꼼하게 일하다 보니 지금은 많은 노하우가 생기고 매년 찾아주시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에어컨 청소서비스 업체를 운영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20대 후반쯤, 에어컨 청소로봇을 개발하는 친구네 사무실에서 천장형만 가능한, 에어컨 청소로봇 테스트를 하는 과정을 우연히 보면서 에어컨 청소에 관해 알게 됐는데 흥미가 생겼습니다. 에어컨 청소 과정 중 분해하고 세척하고 다시 조립하는 것은 로봇 대체가 불가능한 영역이라 전망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직장생활을 하고 있어서 생각으로 그쳤는데 결혼을 하고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면서도 에어컨 청소 일에 대해 포기가 안돼 망설이고 있을 때 ‘아내가 도와주겠다고 해보라’고 하여 2021년6월 사업자를 내고 3년 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내의 지지와 응원이 없었다면 시작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든든한 지원자이자 동료입니다.
■ 이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현장 시공모습 |
▲현장 시공모습 |
☞ 제가 하는 일이 에어컨을 분해하고 다시 조립하는 전문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직이지만
먼저 사람을 상대하는 서비스직이라고 생각하기에 고객 한 명, 한 명의 마음을 얻기 위해 신뢰와 감동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을 할 때 일의 시간을 30분정도 여유를 두고 잡습니다. 시간에 쫓기면 마음이 급해져 제대로 된 서비스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정집을 방문하면 양말 위에 덧신을 신고 사다리에 다리커버를 씌우고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않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합니다. 학교나 관공서는 작업 전,후 사진으로 사진대지를 만들어 꼼꼼히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 서비스를 받은 고객이 주변 지인을 소개해 줄 때입니다. 내가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추천하고 소개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소개를 받았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아! 한번 서비스를 받은 고객이 다시 찾아 주셨을 때도 굉장히 보람되고 기쁨니다.(웃음)
■ 고향에 대한 기억은 어떤가요?
☞ 지금은 광주에서 거주하고 있지만 “내일이라도 담양으로 가고 싶다” 는 마음으로 고향은 늘 저에게 그런 곳입니다. 마음이 복잡하고 기분이 안 좋을 때 담양 쪽으로 드라이브를 하면 마음이 위로 받고 안정되는 느낍니다. 고향이라는 게 먼가 엄청 난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 향우회 활동이나 고향 분들과 소통은 자주하시나요?
☞ 창평고 총동문회 장학회 대의원으로 활동 하고 있습니다.
모교 후배들에게 고향같이 편하고 좋은 선배, 도움이 되는 선배가 되고 싶다며 쑥스럽게 웃는다. 모교 총동문회나 장학회에서 활동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학교와 연결돼 졸업생 찬스로 모교 에어컨 청소서비스를 하게 됐다며 감사 인사도 전한다.
인터뷰를 마치며 민문식 대표는, “AI기술로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거나 대체되고 있지만 에어컨 청소 서비스는 오직 사람만이 할 수 있다” 며 미래에도 살아남을 직업이라는 강한 자부심을 나타냈다. AI가 에에컨 청소 서비스를 하는 그런 시대가 올지 기자도 궁금하다. /문미경 전문기자
장광호 편집국장 dnnews@hanmail.net